번아웃

‘번아웃’에 큰일 날 수 있는 가장 큰 함정

번아웃극복 2023. 11. 11. 09:21

평소에 열심히 일하고 있는 당신에게 ‘번아웃’이라는 단어는 익숙하게 들릴 것입니다. 일과 스트레스, 업무량 등이 개인의 체력과 정신에 과부하를 주어 지치고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일의 질과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심지어는 직장에서의 성과와 자신의 행복까지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에 빠져들게 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함정이 존재합니다. 아래에서는 ‘번아웃’에 큰일 날 수 있는 가장 큰 함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과도한 업무량과 기대치

많은 회사에서는 과도한 업무량과 높은 기대치를 부과합니다. 일을 끝낼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지만, 할 일은 계속해서 쌓이기만 합니다. 이는 당연히 당신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번아웃’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균형한 업무 분배

팀 내에서 불균형한 업무 분배가 이루어진다면, 일부 직원들은 과도한 부담을 받게 됩니다. 이는 당신이 공정한 업무 분배를 요청해도 변함없이 지속될 수 있으며, 결국 ‘번아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대인관계

한 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부적절한 대인관계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상사나 동료와의 갈등, 소속감 부족 등은 당신의 일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과도한 대인관계 문제가 있는 조직에서 일하다면 ‘번아웃’에 빠질 우려가 큽니다.

일과 사생활의 균형

‘번아웃’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이를 어렵게 만드는 많은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장시간 근무, 출퇴근 시간의 연장, 개인시간 부족 등은 당신의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깨트릴 수 있으며, 결국 ‘번아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함정들을 피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적절한 균형을 취해야 합니다. 업무량과 기대치를 조절하고, 업무 분배에 대한 요청을 해보세요. 또한,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해결 방법을 찾아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을 잡아가는 것이며,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는 번아웃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